사진/ CNN (Culex pipiens mosquitoes are the principal carriers of the West Nile virus. E. Jason Wambsgans/Chicago Tribune/Tribune News Service/Getty Images)
미국에서 웨스트나일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사망자는 8월 기준 18명인것으로 나타났다.
질병통제예방센터에 따르면 2023년에는 총 182명의 사망자가 발생했으나 올해는 감염사망율이 떨어졌다. 질병통제예방센터는 최근 위스콘신주와 일리노이주에서 올해 처음으로 웨스트나일바이러스에 의한 사망자가 보고되면서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고령층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질병통제예방센터는 현재까지 33개주에서 총 289건의 웨스트나일바이러스 감염보고를 받았다. 이중 195건은 바이러스가 뇌와 신경계를 침범하는 사례로 웨스트나일바이러스가 뇌에 침투하면 뇌부종 및 뇌손상 합병증 발생율이 높아진다.
웨스트나일바이러스는 8월과 9월 초 모기에 의해 전파되는 것으로 백신이나 특정 치료법이 없다. 바이러스에 감염되더라도 건강한 사람의 경우 경미한 증상을 보이다 사라지게 되며 독감과 유사한 증상 및 발진이 나타나기도 한다.
전문가들은 모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 가장좋은 예방책이라며 모기가 번식할 수 있는 새 욕조, 화분, 물놀이장, 타이어 등 고여 있는 수원을 제거하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