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CNN (A fake X profile using images of Neriah Tellerup Andersen, from Denmark, is among those identified by CNN/CIR as using stolen images. It has a blue check mark, supposed to signal an authentic account.Mark Baron/CNN)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을 지지한다는 가짜 X(구 트위터) 계정에 유럽 여성들의 사진이 도용된 것으로 밝혀졌다. 현재까지 밝혀진 것만해도 56개에 달하며 이들은 모두 트럼프에 대한 지지를 선언하고 #MAGAPatriots, #MAGA2024 및 #IFBAP(I Follow Back All Patriots)와 같은 해시태그를 사용하는 아름답고 젊은 여성의 사진을 사용한다.
또 가짜 X 계정은 유사한 메시지를 게시하고 지난 몇달동안 만들어졌으며 팔로어 수가 급증했으며 미국에 거주하는 것으로 표시한다. 하지만 해당 계정에 사진은 유럽에 거주하는 여성들이었다.
최대 격전지 중 하나인 위스콘신 주 출신의 자칭 32세 ‘마가 트럼프 지지자’ 루나는 지난 3월 과거 트위터였던 X에 합류한 이후 엄청난 팔로어를 얻었다. 그녀의 타임라인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선 출마를 찬양하고 그의 상대인 카말라 해리스 부통령에 대한 음모론을 홍보하며 거의 30,000명의 팔로어에게 공화당의 논점을 선전하고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를 외쳤다.
CNN에 따르면 그녀는 “트럼프가 대통령이 되는 것을 영원히 지지하시겠습니까? 여러분 모두 저처럼 트럼프 대통령을 지지하는지 궁금합니다.” @Luna_2K24는 7월 29일 게시한 글에서 흰색 비키니를 입은 해변 셀카를 공유하고 팔로워들이 동의할 경우 성조기 이모티콘으로 응답해 달라고 요청했고 총 5만 4,000건의 조회수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Luna_2K24의 타임라인에 정기적으로 게시되는 웃고 있는 갈색 머리의 사진여성은 루나가 아니라 독일의 패션 인플루언서 데비 네델로프다.
그녀는 CNN과 인터뷰에서 “너무 화가났다”면서 “나는 미국과 아무 관련이 없다. 독일의 작은 마을에서 미국 정치에 왜 관심을 갖겠느냐”며 불쾌해 했다. 네델로프는 “나는 트럼프에 아무 관심이 없다”면서 “그들은 내 사진뿐만 아니라 내 아들과 내 개도 사용했다”고 밝혔다. 그녀는 네덜란드와 덴마크, 러시아 등에서 패션과 미용관련 유명 인플루언서다. 하지만 인권 침해를 폭로하는 데 전념하는 독립적인 비영리 사회적 기업 CIR(정보 탄력성 센터)와 CNN의 탐사결과 친트럼프를 홍보하는 계정에 사진이 도용당했다.
네덜로프의 가짜 프로필에는 “미국 선거가 조작되고 있으며 트럼프가 추가 암살 시도에 직면했다”는 주장과 동시에 반 LGBTQ, 반 트랜스젠더, 반 백신 접종, 인종 차별 및 외국인 혐오 정서를 플랫폼화하는 음모성 메시지로 가득했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거주하는 경영학도이자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인 27세의 데미 마리치(Demi Maric)도 사진을 도용당한 피해자다. 그녀의 사진은 라브리엘라( @queen0_gabriela)라는 이름으로 X의 가짜 마가(MAGA)프로필에 사용됐다. 가짜 계정에는 “올 11월 트럼프에 투표한 모든 분들 굿나잇! “모두 내일 봐요”, “당신이 트럼프를 지지한다면 나는 당신을 따르고 싶다”
덴마크 코펜하겐 출신의 22세 인플루언서이자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인 네리아 텔러럽 안데르센(Neriah Tellerup Andersen)은 자신의 사진이 가짜 친트럼프 계정 @eva_maga1996에 도용됐다. 그녀는 CNN과 인터뷰에서 “가짜 계정에 있는 사진은 내가 많다. 나는 사람들이 친트럼프인 것으로 오해하는 것이 싫다”고 말했다.
유럽의 유명 인플루언서들의 사진도용에 대해 CIR(정보 탄력성 센터)는 “가짜 계정들은 인플루언서의 긍정적 이미지를 탈취하는 것”이라면서 “사진 도난 외에 가장 우려되는 점은 이미지가 편집되고 조작되는 방식이다. 가짜 계정 중 일부는 허위정보와 음모론을 게시하고 수천건의 조회수를 기록하기도 한다”고 밝혔다.
유럽의 유명 인플루언서의 사진이 도용되는 가짜 X 계정이 수십여개 발견되자 X가 가짜계정을 방치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를 인수한 뒤 2022년 12월 외부 전문가 100명 이상으로 구성된 자문 기관 ‘신뢰 및 안전 위원회’를 해체했다. 회사는 당시 “제품 및 정책 개발 작업에 외부 통찰력을 가져오는 최선의 방법을 재평가하고 있다”면서 “우리는 신뢰 및 안전 위원회가 이 작업을 수행하는 데 가장 적합한 구조가 아니라고 결정했다”며 배경을 밝힌 바 있다.
이 때문에 허위정보 및 음모론 확산을 견제하는 유럽연합 집행위원회는 지난해부터 X가 유해한 온라인 활동과 허위 정보 확산을 방지하고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영향력을 축소하는 규정인 디지털 서비스법을 준수하지 않는다며 X를 조사하고 있다.
안미향 기자 amiangs021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