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남 칼럼] 시간 유감(時間 有感)

“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元曉사상-華嚴經의 핵심-마음먹기 나름”

얼마 전에 필자트리(Pantry)와 벽장 설합을 열어품들과 비상약들의 기한챙길 기회가 있었다. 품과 비상약에는 반드시 유통 기한이 쓰여 져 있다. Best until May 6, 2023. 2023년 5월 6일 이용되면 최상의 효과(약, 맛)얻는 다는 안내문이다.  

박영남 달라스 한인상공회 상임고문

자동차여러 소모성 부품들 사용 이 있어 이 기한을 안전에 문제가 발생함으로 반드시 교환하게 된다. 엔진 오일, 브레이크 오일 패드(pad), 냉각수 보충 등이 모두 런 이유다. 사용에 따른 마모(磨耗), 시간에 따른 자연 훼손과 성능저하 발생은 불가피하차량 유지에 필수다.

만물은 모두 시간지나면서 산화(酸化) 철에도 녹이 나며 쓸모가 없어진다. 무릇 이 띵에 존재하는 삼라만상(森羅萬象) 시간 앞에 속수무책으로 힘을 잃고 모습이 바뀐다. 인간도 따지고 보면 이 땅의 과객(過客)일 수밖에 없으니, 자연의 순리에 따르는 외 달리 도리가 없다. 나무 나이테를 남기고, 동물들도 후손에게 DNA를 물려주고 조용히 있던 자리를 물려주며 (禮)를 지킨다.

영겁(永劫)의 월도 자연의 흐름 앞에서는 그저 경점(更點)일 수밖에 없으니 찌 하리. 시간의 무한함과 우주의 광활무변(廣闊無邊)을 말함이 아니요 인간 존재의 없음()를 새삼 실감한다. 성경엔 사람을 흙으로 빚었다 하니 연 옳은 말이다. 흙이란 본래 먼지로, 훅 불면 날리는 유()인 듯 무()한 것이라. 하루살이에게 내일이 없듯 인간에게도 숨쉬는 순간만 존재하는 것인가 보다. 찰()를 마치 긴 시간인양 살아 가는 것 참으로 우습 어리석음이라 할 만하다. 모든 탄생(誕生)은 소멸(消滅)하니 또한 어쩌 하.

그 옛날 중국의 진() 시황제(始皇帝)은 동방 어디엔 가 있다는 영생(永生)의 비약(秘藥)을 구하려고 사람을 보냈지만 모두 허사(虛事)이며, 후생(後生)을 준비하느라 탑(塔)을 쌓고, 전각(前脚)을 짓고, 지하에 마솔(馬率)들로 환생(還生)을 준비하지만 뿐. 수고만 더 니 이 어찌하.

기한이 지난 식품과 약효가 다한 비상약과 인생 끝 날이 갈 곳이란 산골의 쓰레기 하치장(荷置場), 하늘을 날던 비행기도 애리조나(Arizona) 사막이 종착(終着) 다음에 자리를 넘겨줌이 마땅하리라. 만물의 영장(靈長)이란 인간에게도 그 종점은 사라 짐이 다시 흙 먼지로 돌아 감라. 잠언(箴言) 그래서 허(虛事)로 시작해서 허사로 끝난다. 성경은 너의 날을 계수(計數)함이 지혜(智慧)경고장(警告狀)을린다.

몰()한다, 졸()한다, 절()한다, 이들 단어들은 모두 사라진다 이니 석양(夕陽)에 해 넘듯 우리 인생들도 매우 빠른 시간에 유통기한이 꽉 버리리라. 쌓아 놓은 재화(財貨)도, 명예(名譽)학식(學識)모두 그러하니 마치 하늘 비()가 선인(善人)과 악인(惡人)에 선택의 빌미 주지 않듯 말이다. 아! 그 공평 무사 정대(公平 無私 正大) 함이여! 이건 하늘의 질서(秩序)라는 말이다.  

인간 유효 기한은 그저 하늘이 각자에게 준 암호(暗號), 이 또한 따름 순천(順天)이, 하늘 엄존(儼存)하는 진()일 뿐이다. 유기한에 유의(留意)하며 역천(逆天)에 조심할 따름이다. (永眠)이란 긴긴 여행을 마친 기관차가 거친 숨을 몰아 쉬며 종착역(終着驛) 다그치듯 속도를 늦추더니 끝내 부동(不動)으로 종지부(終止符)음이라

지금은 그 날을 알지 못하나 과학이 더 발전 먼 훗날 DNA를 쥐 잡듯 뒤지면 사주팔자(四柱八字) 안 보고도 자신의 유통기한을 알게 될 날 올까 싶다.

일체유심조(一唯心造)元曉사상-華嚴經의 핵심-마음먹기 나름이라.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