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싱턴 D.C에서 ‘백신의무화 반대’ 시위

일부 비평가들 “1990년대 부터 등장한 백신 음모론, 코로나 팬데믹 이후 정치적으로 변질”

 

사진/USA 투데이

워싱턴 D.C 링컨 기념관에서 코로나 백신 의무화 반대 집회가 열렸다.

23일(일) 열린 이번 집회는 바이든 행정부의 민간기업 및 의료종사자, 군인등을 상대로 백신 접종을 의무화 하는 행정명령 반대가 취지다. 시위대는 워싱턴 모뉴먼트부터 링컨 기념관앞까지 행진하며 “백신의무화 행정명령 취소”를 외쳤고 “정부가 국민을 상대로 전쟁을 벌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영하의 날씨에도 수천명의 인파가 모인 이번 시위에서 백신 반대 인사들의 연설도 잇따랐다. 존 F 케네디 대통령의 조카인 로버트 F 케네디 주니어는 백신반대를 주장하며 코로나 음모론을 신봉, 전파하고 있다.

그는 “코로나는 5G인터넷 통신으로 퍼지고 유전자 정보를 바꿔 자폐를 유발한다”며 “자녀들에게 절대 백신을 맞게 해서는 안된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USA 투데이에 따르면 이번 시위 주최측은 “이번 집회의 목표가 백신접종여부에 따른 인종차별을 멈추고 개인이 의학적 선택으로 백신을 맞지 않겠다고 한 것이 비 애국적이라고 하는 일을 멈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백신반대 시위 뒤에는 정치적 목적 있다

하지만 워싱턴포스트는 코로나로 인해 수십만명이 사망하는 상황에서 백신반대 시위는 다분히 정치적 목적이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양극화 및 극단주의 연구소의 브라이언 휴 부소장은 “극우가 그들의 이데올로기 투쟁, 문화적 투쟁을 위해 백신 반대 이념을 사용하고 있다”면서 “백신 반대정서와 코로나 부정론으로 조회수와 클릭수를 늘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극우 또는 극좌 로 일컬어지는 극단주의자들은 시대적 상황에 맞춰 하나의 이념을 선택하고 있다고 말한다. 백신반대운동은 1990년대 후반과 2000년대 초반에 주로 나타났다. 당시에도 홍역, 볼거리, 풍진 백신이 ‘자폐증 증가’의 원인이 된다고 주장했다.

정치비평가인 피터 호테츠는 2010년대 들어서서 백신 반대는 ‘건강’을 떠나 정치적으로 변하기 시작했다며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티 파티 및 극우 정치인들이 합류라고 말했다. 그는 백신 반대자들은 정치적 행동위원회를 구성해 백신 확산을 방해하는 기타 입법을 추진했다고 덧붙였다.

호테츠는 또 코로나19 팬데믹이 찾아오자 본격적으로 백신반대는 정치운동의 형태로 변화됐다고 보고 있다. 그는 “백신을 반대하던 일부 비정부단체들도 이제는 정치적 극단주의에 가담했다”면서 “지난 여름이후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20만여명이 비과학적 공격으로 목숨을 잃었다”면서 비과학 살인이라고 주장했다.

백신음모론을 둘러싼 극우 극단주의 연합은 놀라운 일이 아니라는 의견도 있다. 애틀랜틱 카운슬 디지털 포렌식 연구소의 자레드 홀트 박사는 “극단주의 운동은 발전 또는 논란이 가능한 문제를 찾고 이를 정치적으로 활용한다”며 “논쟁이 가능한 백신과 같은 소재는 극단주의의 먹이가 된다”고 말했다.

일부전문가들은 음모론이 확산되면 더 많은 사람들이 음모론에 빠져들고 이로 인해 더 많은 사망자가 발생하며 이는 “국가 안보위기에 해당한다”고 말하고 있다.

 

 

안미향 기자

텍사스N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