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사스 공화당 새 강령 “2020 대선은 부정선거, 텍사스 미연방 탈퇴해야”

미 국회의사당 공격을 촉발시킨 부정선거 주장 되풀이한 텍사스 공화당

 

사진/ The Republican Party of Texas refuses to recognize the legitimacy of President Biden’s election win. Just before Biden’s inauguration in 2021, armed groups held a rally in front of the Texas State Capitol in Austin. Matthew Busch/AFP via Getty Images

텍사스 공화당이 조 바이든 대통령을 합법적으로 선출된 대통령으로 인정하지 않는 강령을 채택했다. 텍사스 공화당은 전당대회에서 2020년 대선은 헌법에 위배된 절차로 진행됐다면서 핵심대도시 권역에서 부정선거가 진행됐다고 주장하고 여러 주의 국무장관들도 바이든 대통령이 당선되도록 불법적 행위를 했다는 내용을 당론으로 정했다.

텍사스 공화당은 새로운 강령에서 “2020년 선거가 미국 헌법 1조와 2조를 위반했으며 주요 대도시에서 실질적인 선거 사기가 발생했다”고 비난하며 미 국회의사당 공격을 촉발시킨 부정선거에 대한 주장을 이어나갔다.

새로운 공화당 강령은 기존 강령보다 더 과격해졌다. 우선 동성애에 대한 강력한 반감이다. “비정상적인 생활을 선택한 것”이라는 것과  흑인 투표차별을 금지한 1965 투표권법을 철회하고 총기규제에 대한 강력한 반대의사도 포함됐다. 그리고 미 연방에서 탈퇴해야 한다는 강령도 추가됐다.

텍사스 공화당은 미 연방정부가 텍사스의 자치권을 침해하고 있다면서 이번 새로운 강령을 통해 텍사스의 권리와 충돌되는 연방법안을 거부해야한다고 요구하며 미연방에서 탈퇴하는 것만이 답이라고 주장했다. 공화당은 “텍사스는 연방 탈퇴 권리가 있으며 텍사스 주의회는 이에 부합하는 주민투표를 실시하도록 해야 한다”며 “2023년 주민투표에 부치자”고 주장했다. 텍사스 공화당 의장인 맷 리날디는 “우리와 함께 할수 없는 시각을 가진 민주당과 타협은 없다”고 말하며 텍사스내 극우세력의 주장을 고스란히 되풀이하고 있다.

텍사스 공화당의 새로운 강령이 일반 공화당원의 견해를 얼마나 반영하느냐에 대한 의문이 제기된다. 전당대회에서 총기규제 초당적 합의를 이끌었던 존 코닌 상원의원에게 배신자라는 조롱이 쏟아졌지만 지난 예비선거에서 존 코닌 의원은 76% 의 득표율을 얻었다. 이를 두고 텍사스 트리뷴은 “전당대회에서 받는 박수와 환호, 또는 비난이 유권자의 감정과 일치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텍사스 공화당 강령이 공화당 지지층의 마음까지 얻을 수 있을지는 알 수 없다는 의미다.

 

안미향 기자 텍사스N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