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사스, 민주 ”투표 제한법, 민주주의 억압 ” VS 공화 “안전한 선거 위한 최선”

텍사스 주의회 특별회기 시작 … ‘선거법 개정안’ 두고 치열한 공방 예고

 

사진 / Kxan

텍사스 주의회의 최대 쟁점인  ‘선거법 개정’을 두고 공화당과 민주당의 대립이 치열하다. 8일(목) 텍사스 주의회의 특별회기가 시작되자 마자 그래그 에보트 주지사와 공화당은 선거법 개정안과 국경 보안, 인종차별에 대한 더 엄격한 금지 및 강화된 낙태 금지법안 통과에 사력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특별회기 동안 최대 관심사로 부각된 것은 바로 선거법 개정이다. 일명 투표 제한법으로도 불리는 선거법 개정안은 24시간 투표를 막고 투표용지 거리 보관함 이용을 금지한다. 이는 플로리다와 애리조나, 조지아 등 공화당 세가 강한 주들과 입법 흐름을 같이 하고 있다. 공화당세가 강한 텍사스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선거 사기’ 주장에 동조해왔다. 따라서 우편투표와 부재자 투표를 제한할 수 있는 개정안을 마련한 것.

하지만 민주당의 반발이 거세다. 민주당은 텍사스가 선거법 개정안을 처리할 경우 소송을 제기할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공화당이 추진한 선거법 개정안은 지난 5월 회기에서도 안건으로 올랐다. 하지만 민주당 뿐만 아니라 시민단체의 반대에 부딪혔다. 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투표를 거부하면서 개정안 통과를 밀어붙이려 했던 주의회는 정족수 부족으로 안건을 처리하지 못했다.

따라서 이번 특별회기에는 반드시 선거법 개정안을 통과시킨다는 것이 주지사와 공화당의 계획이다.

그랜드 프레리를 지역구로 하는 민주당의 크리스 터너의원은 의사당 밖에서  “주지사는 오직 정치에만 신경쓰고 극우 극단주의자들의 의견을 수용하느라 텍사스 주를 위해 일할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주의회 의사당 밖에서도 선거법 개정에 대한 반대 목소리가 높다. 특별회기 첫날 의사당 밖에 모인 시위대는 “유권자 권리를 억제하는 개정안”이며 “민주주의에 대한 억압”이라고 외쳤다.

휴스턴 지역구인 민주당의 알만도 웨일 의원 역시 “선거법 개정안을 막기 위해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할 것”이라는 결의를 나타내기도 했다.

하지만 공화당 의원들은 텍사스주 내 254개 카운티에서 통일된 투표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개정안이 통과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드빌 지역구의 제임스 화이트 의원은 “모든 유권자들을 존중하고 안전한 선거를 위한 최선책”이라면 “유권자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합법적인 선거를 실시하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공화당 지도부 역시 민주당의 반대의견에 반격 준비를 마쳤다. 공화당의 데이드 펠랜 의장은 “선거법 개정안과 관련한 모든 옵션은 이미 테이블 위로 올라왔다”면서 “오는 10일(토) 청문회를 열어 선거법 개정안에 대해 깊은 논의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안미향 기자

텍사스N

 

Exit mobile version